logo

English
                 

 

 

馬可·波羅: 마르코폴로

 

 

주인공 馬可·波羅[(마가파라): 마르코폴로: Marco Polo]는 일찌기 부친과 숙부를 따라 사주지로를 통과하여 대원(大元)에 도착하여서 대원대몽고국(大元大蒙古國)의 관리를 하였고, 위니사(威尼斯; Venice)에 돌아온 후 마가파라는 제일차 위니사와 열나아(熱那亞; Genoa)간 해전에서 포로가 되었고, 감옥에서 여행경력을 구술하였고, 로사제겸(魯斯蒂謙; Rustichello da Pisa)이 처음으로 이 글을 썼다.

그의 유기(遊記; 여행기)는 구주인으로 하여금 중아(中亞)와 중국(中國)에 관하여 배우게 하였고, 동서발전에 대단히 큰 공헌을 이루었다.

 

1. 배경

1241년 제2차 몽고의 서방원정이 고조(高潮)에 이르렀을 때 발도(拔都)와 속불태(速不台)가 이끌던 몽고제국군은 흉아리(匈牙利: Hungary)를 침입하여 수도 포달패사(布達佩斯; Budapest)를 함락하고, 제살하(蒂薩河; The Tisa River) 전투에 흉아리군을 대패시키고, 국왕 박납기 4세(柏拉奇四世; Blach IV)는 유야납(維也納; Vienna)으로 도주하고, 오지리대공(奧地利大公; The Grand Duke of Austria)은 연금되었다. 또한 파란(波蘭; Poland)왕국을 약탈하고, 열격니잡(列格尼卡; Regnica) 전에서 파란의 서리서아공족(西里西亞公爵l Duke of Silesia) 형리 II세(亨利二世;Henry II)를 죽인 후, 계속하여 신성라마제국(神聖羅馬帝國; Holy Roman Empire) 의 제후국 오지리공국(奧地利公國; Principality of Austria)으로 전향하여 공격하였고, 의대리반도(義大利半島; Italian Peninsula)에 집중한 신성라마제국황제 배특열 2세(神聖羅馬帝國皇帝腓特烈二世; Holy Roman Emperor Fredrick II)를 놀라게 하여, 그는 군대를 대규모 배치하여 준비를 하였다.

교종(교황) 의낙증작 4세(教宗依諾增爵四世; Pope Innocent IV)는 박낭가빈(柏郎嘉賓; Guests of Berlang)을 파견(1180年-1252年)하여서 몽고제국에 칙령을 보내서, 몽고통치자에게 기독교에 귀의하고, 기독교도에 대한 살육을 정지하라고 설복하였다. 박랑가빈은 합납화림(哈拉和林: Kharkhorin), 몽고에서 황제귀유(大汗貴由 : Khan Guiyou)를 보고 간언(諫言)을 올리니, 귀유는 1248년에 파사어(波斯語; The Persian)를 써서 회신하여 요구하기를, 교종(교황)과 기타 구주군주(其他歐洲君主)들은 몽고를 향하여 신복(臣服; 항복)하라하였다. 그 서신은 지금까지 범체강(梵蒂岡; Vatican)에 보존되어있다. 1247년에 박랑가빈은 구주로 돌아왔다.

1252년 몽가(蒙哥: Monga)는 그의 아우 욱열올(旭烈兀: Xu Liegu)을 서정에 파견하였다. 1258년 서정군(西征軍)은 수도파격달(巴格达; Baghdad)을 함락시키고, 아랍백아발사왕조(阿拉伯阿拔斯王朝; Arab Abbasid Dynasty)를 멸망시켰다. 1259년 욱열올은 서리아아우포; (敘利亞阿尤布; Ayub, Syria)를 정벌하고, 1260년 대마사혁(大馬士革; Damascus)를 점령하였지만, 몽가의 사망으로 인하여 욱열올은 몽고로 돌아갔고, 남어지 소부대(留下的小部隊)는 1260년 9월에 파늑사탄(巴勒斯坦; Palestine)안에서 아음찰노특전투(阿音札魯特戰役; Battle of Ain Zalut)에서 애급의 목사림병단(埃及穆斯林兵團; Egyptian Muslim Corps)에게 격파당했다.

몽고의 제삼차서정은 이에 이르러 그쳤다. 파륵사탄과 소아세아지구(巴勒斯坦、小亞細亞地區; Palestine and Asia Minor)를 제외하고서 서아, 중아, 중국북부는 균등히 몽고인의 지배하에 들어왔다.

1259년 몽가가 남송을 정복하였고, 다음해 그의 아우 아리불가(阿里不哥)가 함납화림(哈拉和林; Kharkhorin)에서 대몽고국대한(大蒙古國大汗)으로 선출되었고, 홀필열(忽必烈)은 중원개평지역(中原開平地域)의 정병이 옹립하여 대한이 되었다. 아리불가는 홀필열과 더불어 한위(汗位)를 쟁탈하는 전쟁을 하였는데 1264년에 이르러 아리불가가 패하여 투항하고, 홀필열은 몽고제국의 대한(蒙古帝國之大汗)이 되었고, 원조를 건립하고 대도(大都; 북경=北京)에 도 읍을 정하였다.

 

 

2. 조년: 젊었을 때

마가파라는 구체적인 출생일과 출생장소가 확실치 않고, 현재 진술은 오로지 추측일 뿐이다.

대다수 역사가들이 가능한 출생지로 받아드린 곳은 위니사공화국수도 위니사(Venice, the capital of the Republic of Venice)이다. 어떤 전기작가는 마가 파라는 과이구납도[科爾丘拉島; 현재 극나애서아(克羅埃西亞): Korcula Island: now Croatia)]에서 출생하였다고 인정하지만, 지지할 증거가 없다. 가장 많이 사용한 마가 파라의 출생시기는 대략 1254년이다.

그의 부친 이과낙(尼科洛; Niccolo)과 숙부 마비오(馬費奧; Maffeo)는 그가 출생하지전에 사업을 하려고 이미 떠났었다. 마가 파라의 모친은 상당히 일찍이 별세하였고, 고모와 숙북가 길렀다.

 

 

3. 제1차 항해

그의 부친과 숙부는 잘 알려진 원동(遠東)지역의 무역상인이었고, 동시에 천주교도였다. 두 사람은 1255년에 동행을 하였지만, 처음부터 중국으로 갈 생각은 하지 아니하였을 것이다. 그러나 일단 분쟁이 일어나니, 1264년에 원조(元朝)가 서방(西方)으로보낸 사자를 만나서, 중국에 가기로 결정하였다.

1266년 형제양인(兄弟兩人; 마르코폴로의 부친과 숙부)은 원조대도(大都)에 도착하였고, 원세조홀필열(元世祖忽必烈; Kubili)을 만났다. 홀필열(Kublai Khan)은 교종에게 줄 한통의 편지를 써서 파라형제(波羅兄弟: Polo brothers)에게 그것을 갖고 라마(羅馬; Rome)로 가라고 부탁하였고, 교종 즉 교황에게 원조(元朝 ; Yuan)에 사람을 보내서 원조인(元朝人)에게 구주인(歐洲人)의 생활방식을 알려달라고 하였다.

 

4. 제2차항해

형제 양인은 의대리(Italy)에 돌아왔는데, 이때 제8차십자군동정(第八次十字軍東征)이 방금 끝났고, 제9차동정(第九次東征)이 계획중이었다. 그들은 교종 액아략10세(額我略十世; Pope Gregory X’s)로부터 홀필열(忽必烈; Kublai Khan)에게 보내는 회신을 받았고, 1271년에 중국에 돌아왔다.

이번에는 처음으로 Niccolo가 자기아들(마르코폴로)을 대동하였다. 그들은 위니사(Venice)에서 승선하여 흑해남안(黑海南岸)에 이르러 상륙하고, 그후 육로를 따라 이리저리 길을 찾아서 1275년에 원(元)의 상도개평(上都開平: Kaiping)에 이르렀다가 후에 대도북경(大都北京: Beijing )에 왔다. 마가(馬可; Marco)의 총명에 홀필열이 대단히 그를 좋아했고, 그에게 여러가지 관직을 주었고, 그를 원조황제의 사자로서 각지로 파견하였다. 마가파라는 중국의 많은 지방에 가보고 구주에 비하여 선진적문화를 성취하였음을 알았다.

그에 의하면 마가파라가 구주로 가지 전에, 방제각회신부(方濟各會神父; Franciscan Priest) 맹고유락(孟高維諾; Mongovino)이 교종니각4세(教宗尼閣四世; Pope Nico IV)로부터 파견되어 1291년 해로(海路)로 중국천주(中國泉州)에 이르렀다.

1292년 마가파라, 부친과 숙부는 홀필열의 위탁을 받아서, 천주(泉州)에서 출발하여 해로를 경유하여 몽고공주활활진(蒙古公主闊闊真; Mongolian Prindess. Kuo Kuo Zhen)을 호송하여 이아한국(伊兒汗國; Ir khanate)에 성혼하였다. 홀필열은 사명을 완수한 후 귀국시켜 줄것을 약속하였다. 1295년 파라일가인(波羅一家人; Niccolo, Maffeo and Marco)은 구주로 돌아왔다.

 

5 마가파라 여행기《馬可·波羅遊記》

파라일가가 구주로 돌아온 후, 위니사(Venice)에 정착했다. 그곳 사람들은 그들이 동방경력을 설명함을 듣고 환희하였지만, 많은 사람들은 그들의 말을 기인이 괴상한 일을 말한다고 믿지 않았다.

1298년 마가 파라는 위니사(Venice)가 열나아(Genoa)간에 해전이 일어나서 참가하였다가 포로가 되어서, 감옥에서 몇달 지내는 동안 중국의 경험을 같혀 있던 동반자들에게 이야기를 하였다. 노사체겸(魯斯蒂謙; Rustian’s Book)은 보라왕사어(普羅旺斯語; Provençal)로 써서 출판한 후 구주언어(歐洲語言; European languages)로 번역하였다.

 

6. 대원제국방문의 진실성(到訪大元帝國的真實性)

마가파라가 대원제국에 있었는지 아닌지는 중대한 논란을 일으켰다. 대다수 현대 역사학자들은 마가파라가 확실히 몽고인치하의 중국에 이르렀다고 믿는다. 왜냐하면 그는 원동 생활(遠東生活)의 자세함을 다음과 같이 묘사하였기 때문이다: 지폐, 대운하, 몽고군, 연탄, 술, 석면(Asbestos), 호랑이, 황실의 우편제도의 기구등이다. 그가 썼던 몽원(蒙元)이란 일본의 옛이름으로서 일본을 서방문학속에 제1차 출현시켰고; 그가 묘사한 수도부근의 다리는 노구교(盧溝橋)를 닮았다.

어떤 학자들은 마가파라가 오로지 중동흑해(中東黑海)에서 만난 여러명의 이야한국상인(伊兒汗國商人;Yier Khanate merchants)을 만나서 그들의 입으로 중국, 몽고제국, 일본과 기타지역의 고사를 들었고, 실제로 수천 Km의 멀고 먼 원동다국(遠東多國)에 이르지는 아니하였다고 생각한다.

대영도서관의 중국문헌부문(Chinese documentation department of the British Library)을 주관한 불랑서사 오덕(Frances Wood)은 1995년에 출판한 《馬可波羅到過中國嗎?(마가파라도과중국마?): 마르코폴로가 중국에 이르렀는가?》에서 마가파라가 유기(遊記)속에 전각(纏腳 즉 전족), 쾌자(筷子; 젓가락)와 만리장성등(萬里長城等) 중국의 사건과 물건, 중국의 공식문헌 또한 마가파라 가족이 중국육지와 직접 연관된 기록, 그 가족 재산속에 중국물건이 어찌 없었는가? 하는 의문은 근본적으로 그 가족이 중국에 도달하지 못했기 때문이라고 했다.

의대리 나불근사대학(義大利 那不勒斯大學; University of Naples, Italy)의 대니옐 페트렐라교수 (彼得雷拉; Daniele Petrella)가 제출한 새 증거로, 마가파라의 유기(遊記)에서 여러 불합리한 지방을 지적했다. 예컨대 홀필열의 두번 일본공격을 묘사하였는데, 여러차례 서로 모순과 착오가 출현됬고, 또한 양차 진격한 상세한 정보가 혼돈되었고, 제1차 공격한 함대가 조선반도를 떠난 후 일본해안에 도달하기 전에 태풍을 습격을 받았다.

그러나 실제로 함대는 제2차 진격시에 태풍을 만났다. 피득뇌납은 마가파라가 자신이 목격사건같이 알렸지만, 7년이나 상격한 두 사건을 혼돈할 수는 없었다. 피득뇌납은 마가파라가 몽고의 함대를 서술할 때 일본에서 고고학단이 발견한 함대의 잔해와 부합하지 않았으니, 마가파라가 가리킨 다섯돛의 범선(帆船)이 실제상 오로지 세돛의 범선이었다.

양양헌포(襄陽獻炮)는 거짓역사의 날조가 혹실하다고 주장하였으니 , 그는 헌포석기는 양양공격에 도움이 되었다고 자칭하였지만, 헌포는 파사의 사마인(Yisman)과 아노와정(Alvadin)[思馬因和阿老瓦丁]이었고, 원사(元史)와 기티자료는 오로지 그의 전기로 증거를 가졌다. 이것외에 마가라파는 여러번 파사어로 지명과 명칭을 썼는데, 이는 당지에서 사용한 언어가 아니었으니, 예컨대 그가 몽고인이 썼던 추남(Chunam)의 역청(瀝青;Asphalt)이 배를 방수용으로 썼는데 그러나 chunam은 실제로 파사어(Persian)의 역청이고 한어와 몽고어에는 이런 글자가 없었다.

덕국 도빈근대학(德國圖賓根大學)의 한학교수(漢學教授;Professor of Sinology at the University of Tubingen in Germany) 부한사(傅漢思; Fu Hansi)는 그의 저서 《마가파라 중국에 도착: 화폐, 식염, 세수방면의 신증거》《馬可·波羅到過中國:貨幣、食鹽、稅收方面的新證據》에서 책 한권에서 설명하기를: 마가파라 전기중에서 대단히 많이 중국에 관하여 서술을 하였는데, 유일무이하고 대단히 정확하여서 진실성(真實性)을 족히 증명할수 있다. 예컨대 그에게 왜 장성(長城)을 지적하지 않았는가? 이것은 우리 모두 인정하지만, 원조이전에 완전히 파괴되어서 다시는 사람들의 관심을 끌지 못했고, 현재 세계적으로 유명한 명장성(明長城)은 그 당시 아직 생기기 전이었다.

또한 현존하는 중국문헌중에 어찌하여 마가파라에 관한 기재가 없는가하는 질의에 대하여, 부한사는 믿기를, 이는 중국 고대문헌성질과 밀도(中國 古代文獻性質與密度)에 관한 엄중한 오판이니, 같은 시기에 교종본독십이세(教宗本篤十二世)가 중국특사단을 파견한 것도 중국역사문헌중에 나타나지 않았다.

부한사가 믿기를, 마가파라가 당시 중국화폐에 대하여, 식염생산과 세수(稅收: 세금수입)체제에 관하여 대량으로 상세히 기술하였고, 당시에 구주, 아랍백 혹은 파사문헌속에 유사하게 확실하고 상세한 서술은전혀 없었기에, 이 독점적인 서술을 본인 자신의 경력에서 나왔음이 확실하다.

남경대학 역사학자 양지구교수(南開大學 歷史學家 楊志玖教授)는 일찍이 영락대전잔편《참적》[永樂大典殘片《站赤》]속에 기록이 있는데 “올노득(兀魯得; Ulud), 아필실(阿必失;Abici) 그리고 소방자(火者)는 마팔아(馬八兒; Mabaler)를 따라서 아로혼왕좌(阿魯渾大王位下; the Throne of Aruhon)로 갔다..”

이아한국의 납시특(Rascht of the Iraqi Khanate)는 《사집: Collection of History》속에 기록하기를, 활활진(闊闊真; Kuo Kuoshen)의 호송사자 이름이 일치하니, 마가파라가 중국에 왔음에 유력한 증거이다.

 

7. 몽고제국의 언어를 아는가? 모르는가?

마가파라가 여행기속에서 말하기를, “그가 중국에 있을때 4종 언어를 알았고, 글자의 자모와 필기를 포함하였다. 그러나 어떤 네가지 말인지 명확이 밝히지 않았기에 후세인의 추측을 일으켰다. 근대 법국인 파절(頗節; G. Pauthier)이 믿기를, 마가파라는 한문, 회체문, 팔사파몽고문과 아랍백자모의 파사문[漢文、回鶻文、八思巴蒙古文, 阿拉伯字母書寫的波斯文]을 알았다고 믿는다.

그러나 저명한 《마가·파라 유기》주석가 영국인 옥이(玉耳; H. Yule)와 법국인 과이질(戈耳迭; H. Cordier)은 마가파라가 한어(漢語)를 안다는 설에 부정적인 태도를 가졌다. 그들은 마가파라가 4종언어 즉 몽고어, 파사어, 아라백어와 돌궐어(유어이어 즉 Uighur)[蒙古語、波斯語、阿拉伯語與突厥語(維吾爾語)]를 안다고 믿지만, 한어(漢語)는 아니라고 생각한다.

 

8. 영항 기념

교종특사 백랑가빈(教宗特使柏郎嘉賓; Bailang guests)이 일찍이 1246년에 몽고제국수도 합납화림(哈拉和林; Kharkhorin)에 도착하였기에 마가파라는 첫번째로 중국에 도착한 구주인은 아니었지만, 그 유기(遊記)가 유명하였기에 그것은 당시 구주인의 가장 상세한 아주여행기록이었다.

g

그의 경력은 가륜포(哥倫布; Columbus)와 기타 적지않은 여행가를 격려시켰고, 또 상당히 많은 문학작품이 모두 마가파라유기에 기반을 두었고, 돌이켜 구주인의 지도제작에 영향을 주었고, 불납 모라(弗拉·毛羅; Fra Mauro)지도 출현을 이끌었다. 그가 중국으로부터 많은 걸 구주에 갖고 왔다는 전설에 빙기림 (Ice cream), 피살(Pizza), 의대리면(Pasta), 내락화과(Cheese fondue), 구금(Harmonica), 풍쟁(Kites) 그리고 악마곤(Devil sticks)[淇淋、披薩、義大利麵、奶酪火鍋、口琴、風箏、惡魔棍]이다.

 

위니사의 기장은 마가파라국제기장 (馬可·波羅國際機場; Marco Polo International Airport)으로 명명되었다. 국태항공의 빈번여객계획(國泰航空的常旅客計劃은 마가파라회(馬可孛羅會; Marco Polo Club)라고 부른다. 중국항주서호가(中國杭州西湖邊)에 마가파라조상(馬可·波羅雕像)을 세웠다. 항주(杭州)도 마가파라기념관(馬可波羅紀念館)을 세웠다.

 

9. 哈拉和林英文

坐標:47°11.152′N 102°51.235′E 哈拉和林石(英語:Kharkhorin Rock,或稱Kharkarin Rock),又稱“陰莖石”(英語:Phallic Rock),位於蒙古國前杭愛省哈拉和林,靠近額爾德尼召,是草原上的一塊巨大的陰莖狀的石頭。

합납화림영문(哈拉和林英文)

좌표; 47°11.152′N 102°51.235′E

영어: Kharkhorin Rock or Kharkarin Rock. (음경석; Phallic Rock)

위치: Located in Harahelin, former Khangai Province, Mongolia, close to Erdenizhao,

이는 초원에 있는 거대한 음경모습의 돌이다.

 

10. 蒙古帝國首都哈拉和林(몽고제국수도 합납화림)

합납화림, 화림 그리고 화령으로 부른다. 이는 초원 깊은 곳, 극열부 혹은 회체 도성에 기초하여 창건한 몽고제국의 수도로서, 원조 북부의 행성수도였고, 13세기중엽에는 세계의 중심이었고, 위치가 대단히 중요하였고, 읊으기를, “天策桓桓控上游,邊庭都付晉藩籌。河山表帶連中夏,風雪洪蒙戍北樓”. 강과 산은 한여름에 평평하고, 바람과 눈은 북편건물을 들이치네. 몽고의 와활태한 7년(1235년)에 이곳에 도읍을 세웠다.

이 옛성터는 현재 몽고중부 악이혼하 상류이며, 현재 몽고국중부 후항애성의 항애산 남록에 위치하였고, 액이혼하상류는 우측연안에 액이덕니소근방아며, 오란파탁시서남 365 Km 거리에 있다. 합납화림(Kharkhorin)소재지는 몽고고원중심지대이며, 그속에는 삼림이 울창하여, 여름에 들에 꽃으로 가득하다. 홀필열을 개평에서 자립하여 “한(汗)”이 되었고, 아리불가를 패망시킨 후 정치중심을 한지(漢地 즉 중국)으로 남천하여서, 합납화링은 수도가 아니었다.

원패망후 북원이 또 정치중심이 되었다. 그러나 끝없는 내전으로 폐허가 되었다.

 

11. 마가파라를 소재로 한 많은 영상작품이 나왔다.

일본제작「動畫紀行 馬可波羅的冒險」

향항무선전시태《馬可波羅》

미국과 의대리 합작 《馬可波羅》

Netflix 전시망 《馬可·波羅》등등 있다.

 

 

 

Images and Maps

 

1. Marco Polo in costume

Marco Polo

 

2. 馬可·波羅出使中國的旅行

 

3. Sailing from Venice

 

4. Going to China

Marco Polo map

 

5.City of Ayas, Ankara

 

6. Meeting Kublai Khan

 

7. Silk road adventure

Marco Polo

 

8. 1375 Carta Catalana [Catalan Atlas]

 

9. Travels between 1271 and 1295

Marco Polo

 

10. Shazhou (“Saciu”) on the borders of China, Dunhuang nowadays

Marco Polo

 

11. Kublai Khan hunting

 

12. Pleasure Dome

 

13. At Kublai Khan’s court

 

14. His empress enthroned

 

15. 盧溝橋(노구교) : 대도 북경밖에 있는 유명한 다리로 마가파라가 상세히 묘사했다.

七七事變82周年盧溝橋警醒我們什麼| 搜資訊

 

16. 哈拉和林 ; 成吉思汗的帝國 : The next 5 images will show the relics and historic places

哈拉和林:浓缩蒙古帝国兴衰的前世界中心_中亚

 

17. 古跡地 ; A vast and desolate plain

哈拉和林- 维基百科,自由的百科全书

 

18. 對成吉思汗的懷念 : Remembering Genghis Khan

哈拉和林城为啥能上蒙古国钱币?一种寄托,对成吉思汗的怀念!_城市

 

19. 哈拉和林城為啥能上蒙古國錢幣?; Why can Hala and Lincheng get Mongolian coins?

西行札记(二十)哈拉和林_道家养生网

 

20. 歐亞中心 ; The center of Eurasia

蒙古哈拉和林-西瓜视频搜索

 

21. 濃縮蒙古帝國興衰的前世界中心 ; The former world center that condenses the rise and fall of the Mongol Empire

哈拉和林明朝哈拉和林:濃縮蒙古帝國興衰的前世界中心_中亞– Prdceg

 

 

Kwan Ho Chung - November 10, 2021
No. Subject Date Author Last Update Views
Notice How to write your comments onto a webpage [2] 2016.07.06 운영자 2016.11.20 17754
Notice How to Upload Pictures in webpages 2016.07.06 운영자 2018.10.19 31797
Notice How to use Rich Text Editor [3] 2016.06.28 운영자 2018.10.19 5450
Notice How to Write a Webpage 2016.06.28 운영자 2020.12.23 43401
8830 1945년 8월 15일 오후 강릉 홍제정 안쪽마을에서 [1] new 2024.03.19 정관호*63 2024.03.19 6
8829 이승만은 왜 김구를 제거 했을까? [1] 2024.03.17 온기철*71 2024.03.18 19
8828 My Grandson [1] 2024.03.15 노영일*68 2024.03.18 49
8827 蜀相(촉상): 촉한 승상 제갈량 [1] 2024.03.15 정관호*63 2024.03.15 19
8826 1945년 8월15일에는 서울에 아무일도 없었다. [1] 2024.03.13 온기철*71 2024.03.14 25
8825 왕소군 고향에서 [1] 2024.03.08 정관호*63 2024.03.08 32
8824 정약용; 늙어가면 친구가 점점 없어진다. [5] 2024.03.06 온기철*71 2024.03.08 51
8823 Trump is OK to be a candidate. 2024.03.04 온기철*71 2024.03.17 40
8822 AMAZING GRACE [1] 2024.03.01 정관호*63 2024.03.08 41
8821 한국에의 복수국적 - 이중국적이 더 불리한 경우를 알려 드립니다 [1] 2024.02.24 운영자 2024.02.24 61
8820 신진서, 농심배 16연승... 중국 기사 올킬로 한국 4연속 우승 [1] 2024.02.23 황규정*65 2024.02.23 36
8819 古朝鮮:고조선 [1] 2024.02.23 정관호*63 2024.02.26 32
8818 한국진공작전; Eagle Project and Napko Project [2] 2024.02.22 온기철*71 2024.02.28 87
8817 일제의 김구 암살 공작과 밀정 [2] 2024.02.19 온기철*71 2024.02.22 71
8816 장개석은 한국에 친중정부가 수립 되게 하려고 임정을 도왔다. [1] 2024.02.17 온기철*71 2024.02.24 80
8815 봄날의 원망 [1] 2024.02.16 정관호*63 2024.02.16 32
8814 내 마음은 가을 달 [1] 2024.02.08 정관호*63 2024.02.14 465
8813 1945년8월15일은 과연 해방이었을까? [2] 2024.02.06 온기철*71 2024.02.07 59
8812 Pearl Buck 과 유일한 [2] 2024.02.02 온기철*71 2024.02.05 82
8811 연꽃 한송이 [1] 2024.02.01 정관호*63 2024.02.01 49